헤이밥 서비스 매뉴얼


이 매뉴얼은 주식회사 밀리온에서 헤이밥을 운영하는
모든 제휴점의 자율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관리자 및 종사자가 현장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직접 제작한 서비스 매뉴얼입니다.

PART 01. 준비


A. 오픈 준비 체크사항

PART 02. 예약


A. 사전 주문 접수

B. 사전 주문 접수 시 장점

PART 03. 방문


A. 메뉴 추천 및 룸 주문 태블릿 안내

B. 태블릿 PC를 이용하지 않고

커피(웰컴 드링크) 달라고 할 경우

PART 04. 접수


A.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문 접수


PART 05. 조리와 서빙


A. 조리 순서

B. 서빙

PART 06. 식자재 주문


A. 식자재 발주 사이트에서 식자재 주문

PART 07. 결제


A. 구매 금액 결제 처리

PART 08. 뒷처리


A. 잔반 및 설거지, 음식물 쓰레기 처리


PART 09. 마감


A. 영업 종료 후 마감

B. 주 1회 대청소 실시 (권장사항)

PART 10. 메뉴 추천


A. 메뉴 추천에 대한 대응

PART 11. 클레임 대응


A. 배달음식에 대한 대응

B. 종류별 클레임 대응

PART 12. 헤이오더


헤이오더 사용방법 (매니저)


PART 01. 준비


  • 오픈 준비 체크사항
    • 홍보물 비치 상태 확인
    • 배달 금지 표지 부착 상태 확인
    • 태블릿 PC 보조배터리 장착 및 주문 프로그램 켜기
    • 관리자 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재고 확인 및 정리
    • 전날 주문 식자재 배송 여부 확인
      • 추천: 재고표 냉동고/냉장고 부착 및 체크
    • 재고 관리 표 운영 (권장)
      • 동원홈푸드 재고관리기능 유무 확인 / 없으면 엑셀 파일 또는 양식 전달
    • 입고 날짜 포장지 표시 (권장)
    • 가격 조정 (필요시)


  • 위생점검
    • 점검표에 따라 위생점검 실시
    • 위반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바로 시정

  • 오븐 예열
    • 최소 20분의 예열시간 필요 (30분 권장)
    • 오전 11시 권장 (또는 예약자 내방시간 고려 약 30분 전)
    • 중간에 오븐 전원 OFF 한 경우, 예상 주문 시각 30분 전 재작동 및 예열 권장

PART 02. 예약


  • 사전 주문 접수
    • 전화 예약시
      • 예약 처리 후 혹시 메뉴를 미리 주문할 지 문의
    •  앱 예약시
      • 예약 처리 후 전화하여 미리 주문할 지 문의


  • 사전 주문 접수 시 장점
    • 주문율 상승
      • F&B가 가능한 점을 인지하면 주문율이 올라갑니다.
      • 또한 먹을 생각이 없다가도 추천을 받으면 주문율이 올라갑니다.
    • 사전 준비 가능
      • 주문이 몰리지 않고 예약시간에 맞춰 미리 메뉴를 조리 제공할 수 있습니다.

PART 03. 방문


  • 메뉴 추천 및 룸 주문 태블릿 안내
    • 웰컴 드링크도 주문 태블릿으로 가능하다고 안내
    • '오늘은 OOO이 잘 나가네요'와 같은 자연스러운 메뉴 추천
    • 이외 요청사항도 태블릿으로 가능하다고 안내
    • 사전 주문 고객의 추가 주문은 태블릿 PC 통해 하시도록 안내
    • 주문 태블릿 사용법 쪽지 배포


  • 태블릿 PC를 이용하지 않고 커피(웰컴 드링크) 달라고 할 경우
    • 웰컴 드링크를 직접 서빙하면서 태블릿 PC 주문 안내 및 메뉴 추천
    • 만일 전화상으로 태블릿 PC만으로 주문을 강권할 경우 불친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1. 친절히 서빙 후 태블릿 PC로도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
      2. 매장의 시스템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미안한 마음에 태블릿 PC로 주문 시행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PART 04. 주문 접수


  •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문 접수
    • 관리자 페이지에서 '접수 처리'를 해주세요.
    • 접수를 처리 하지 않으면 알람음이 울립니다.
    • 만일 주문이 밀려 조리 및 서빙 시간이 길어질게 예상되는 경우 시간 지연 버튼을 클릭해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PART 05. 조리와 서빙


  • 조리 순서
    • 한 룸의 메뉴는 한 번에 서빙하는 것이 원칙이나, 만일 조리 시간이 길 경우에는 불기 쉽거나 식으면 맛이 덜한 메뉴를 우선 서빙합니다.
    • 동시 주문 시 하나의 조리기기로 해야만 하는 메뉴의 경우 조리 순서대로 먼저 서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동시 주문 시 손이 덜 가는 메뉴부터 조리하고 손이 많이 가는 메뉴는 가장 마지막에 조리합니다.
      • 피    자: 제품 포장을 뜯어 오븐에 넣고 타이머 설정
      • 떡볶이: 뜨거운 물 받아 물 끓이고, 제품 포장 뜯어 식재료 넣고 타이머 설정
      • 음    료: 앞에 두 메뉴 타이머 설정 후 제조
    • 조리도구 세척 : 웍이나 냄비 등 조리 도구는 자주 세척해주세요.


  • 서빙
    • 서빙 전 창문으로 룸 안 상황 파악 후 노크
    • 노크 X - 어드레스 중, 연습 스윙 중
    • 노크 O - 샷 이후(피니시), 타석에 아무도 없을 때
    • 서빙 후 더 필요한 것이 있으면 태블릿 PC 직원 호출 기능 소개

PART 06. 식자재 주문


  • 식자재 발주 사이트에서 주문
    • 수도권 (서울, 경기, 충청, 강원)
      • 발주마감: ~ 23:59
      • 배송시간: 익일 08시 ~ 19시
    • 영남/호남
      • 발주마감: ~ 23:59
      • 배송시간: 익일 22시 ~ 익익일 08시
    • 제주
      • 발주마감: ~ 23:59
      • 배송시간: 입고일자 (월, 수, 금) 중 지정 → (화, 목, 토) 09시~ 19시 사이에 배송
    • 최소 주문 금액 10만원
      • 건당 10만원 이상일 경우 하루에 여러번 발주 가능


  • 기타 안내사항
    • 해당 지역 물량 폭주, 천재 지변, 기타 사고 발생 시 입고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배송 경로 상 예상 입고 시간보다 빠르게 입고될 수 있습니다.
    • 제주의 경우 태풍 등 기상 영향이 있을 경우 입고 불가 또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예외적으로 일부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 식품의 경우에 따라 발주 마감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PART 07. 결제


  • 구매금액 결제 처리
    • 휴게 / 일반 음식점 사업자 POS기로 결제
    • 식사 만족도 확인 권장
    • 주변 매장 홍보 권장

PART 08. 뒷처리


  • 잔반 및 설거지, 음식물 쓰레기 처리
    • 잔반 체크
      • 유독 많이 남기는 음식물은 본사 또는 영업 담당자에게 꼭 알려주세요. 다음 메뉴 개발 시 적극 반영됩니다.
        • 음식물 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기
        • 집기류 및 접시 설거지 (물때, 물자국 유의 및 청결한 상태 유지)

PART 09. 마감


  • 영업 종료 후 마감
    • 배터리 회수, 충전
    • 판매 실적 확인
    • 추가 주문 (필요시)


  • 청소
    • 조리장비 세척
    • 조리기구 및 접시, 집기류 세척 및 정리
    • 바닥청소
    • 음식물 쓰레기 배출


  • 주 1회 대청소 실시 (권장)
    • 조리장비 세척
    • 냉동고 / 냉장고 정리
      • 소비기한 임박 순으로 정리
      • 소비기한 경과 재고 폐기
      • 성에 제거

PART 10. 메뉴 추천


  • 메뉴 추천에 따른 대응

뭐가 잘 나가요? 뭐가 맛있어요? 대표 메뉴가 뭐에요? 

  • 고객의 상황에 따른 추천시 판매율 증가
  • 고객 유형에 따른 메뉴 추천


  • 연인
    • 식사는 다른 식당에서 할 가능성이 높음
    • 디저트류 또는 음료 추천
    • 자녀 동반 가족 : 분식류, 피자, 디저트류, 음료


  • 친구 / 직장인
    • 식사를 한 경우 : 안주류, 음료
    • 식사를 하지 않은 경우 : 피자, 떡볶이, 가라아게 등


  • 시간대별 추천
    • 시간대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가 다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맞춰 고객에 메뉴 추천 필요
      1. 오전 - 분식, 디저트류, 음료
      2. 점심 - 피자, 분식, 식사류
      3. 오후 - 디저트, 음료
      4. 저녁 - 피자, 분식, 식사류, 안주류
      5. 야간 - 안주류

PART 11. 클레임 대응


  • 배달 음식에 대한 대응


 배달해도 되나요? 배달하면 안되나요?


  • 원칙적 금지 안내 및 헤이밥 장점 안내
    • 배달비 없음
    • 매장 내 주방 시설에서 갓 조리하여 맛있음
    • 환경부담금 안내 (필요시)


  • 클레임 대응
    • 잘잘못의 여하를 따지기 전에 고객의 불만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 고객의 말을 경청하며 '어떠한 점 때문에', '어떠한 감정(피해)을 느꼈는지' 확인합니다.
    • 고객이 느낀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 공감을 표합니다.
    • 원인과 사정에 따라 응대합니다.


  • 매장의 실수인 경우 (ex. 조리 실수, 서빙 실수 등)
    1.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리고 사과합니다.
    2.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 매장의 책임이 아닌 경우 (ex. 잘못된 레시피, 기타 외부 원인)
    1. 정확한 원인을 말씀드립니다.
    2. 본사 또는 책임 기관에 전달하여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다 약속드립니다.


  • 단순 취향의 문제인 경우 (ex. 음식이 맛없어요, 너무 짜요 등)
    1. 그렇지 않아도 같은 피드백을 주는 고객들이 있어서 본사에 레시피 변경 건의하겠다고 합니다.


  • 고객의 오해인 경우
    1. 고객이 오해하고 있는 점을 친절히 설명합니다.
    2. 오해 발생 소지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여 불편한 경험이 반복되지 않게 하겠다고 말씀드립니다.




PART 12. 헤이오더


■ 주문 관리 시스템의 구성

헤이밥 주문 관리 시스템은 Admin, Manager, Tablet으로 구성


Admin

본사가 관리하는 관리 페이지

제휴점 관리, 메뉴 관리, 상품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


Manager

제휴 점주님, 매장 매니저님이 관리하는 페이지

발주, 메뉴관리, 주문관리, 매출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


Tablet

주문 태블릿 APP (각 룸마다 설치) 

메뉴와 음료 주문 및 직원 호출 기능이 존재


■ 계정 생성과 체계

제휴점주님의 계정 생성은 계약 체결 후 본사에서 일괄 생성하여 알려드립니다.


Manager 계정

제휴점 전체의 계정을 뜻하며, ID는 계약 시 사업자등록번호이고, PW는 현장에서 영업 담당자가 전달해드립니다.


Tablet 계정

각 룸에 비치된 '주문 태블릿 APP' 에는 룸별로 계정이 생성됩니다.

ID는 사업자등록번호+룸넘버이고, PW는 현장에서 영업 담당자가 전달해드립니다.


태블릿 APP은 최초 설치 및 실행 후
로그아웃 되는 일이 거의 없으나,

정전 등의 사유로 태블릿 APP에서
로그아웃이 강제로 되었을 경우

위 ID/PW로 재로그인 바랍니다.


■ Manager 로그인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https://manager.heybob.co.kr 로 접속합니다.
ID는 계약시 '사업자등록번호' 입니다.
영업 매니저로부터 전달받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URL 을 북마크에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메인 페이지

① 메뉴 설명


1-1. 대시보드
실시간으로 룸 주문을 관리하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시 기본 화면입니다.


1-2. 메뉴관리
매장에서 판매중인 메뉴, 신규 메뉴 추가, 세트메뉴 관리, 발주코드표 확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3. 주문관리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매출관리
매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운영관리
매장 내 이벤트 등록, 메뉴별 카테고리 설정 변경, 웰컴드링크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일평균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지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③ 매장의 룸 수에 맞게 창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요청을 통해 생성/삭제가 가능합니다.


④ 각 버튼 클릭 시 ‘우리매장 레시피, 우리매장 발주코드표, 동원발주사이트 푸드가이드’ 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⑤ 로그아웃 버튼을 눌러 매니저 계정에서

      로그아웃 할 수 있습니다.


■ 대시보드 : 메인

① 매장의 룸 수에 맞게 창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영업 담당자에게 요청을 통해 생성/삭제가 가능합니다.

② 창을 클릭하면 각 룸의 메뉴 주문상황과

      서빙, 취소, 결제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주문확인, 서빙 완료, 취소, 결제 처리

      - 전체 주문, 서빙, 취소, 결제 처리
③ 수기주문을 클릭하면 각 메뉴를 선택하여,

      직접 주문을 생성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대시보드 : 수기주문(1)

① 메뉴가 종류별로 나뉘어져있고, 각 메뉴를 클릭하면

      오른쪽의 ‘장바구니‘ 에 추가됩니다.

② 장바구니에 추가된 메뉴의 수량을 변경할 수 있고,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③ 수량과 금액을 확인한 뒤 ‘주문하기’를 누르면

      주문이 완료됩니다.

④ ‘나가기‘를 누르면 메인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대시보드 : 수기주문(2)

① 수기로 주문한 메뉴가 정상적으로

      주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각 메뉴별 주문, 수량, 토핑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주문확인 → 서빙완료 → 결제 의 순서로

      주문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완료된 메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뉴관리 : 판매중 메뉴

① 메뉴의 대표 이미지입니다.

      클릭하여 다른 이미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메뉴의 카테고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상품명 변경은 영업 담당자에게 요청

③ 여러가지 토핑을 추가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④ 판매가 설정 및 할인가 등록

      ※ 할인가 등록시 할인율 표시 및 할인가 노출

⑤ 관리에서 각 메뉴별 ‘품절‘ 과 ‘미판매‘ 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메뉴관리 : 메뉴추가

① 다양한 메뉴 리스트에서 판매하고 싶은 메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② ‘판매 메뉴로 추가등록’을 클릭 후 해당 메뉴의

      카테고리를 지정하여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 메뉴관리: 세트메뉴

① ‘세트메뉴 만들기’로 새로운 세트메뉴 생성 가능

② 원하는 ‘세트 메뉴명’과 ‘판매가’를 입력하면 됩니다.

③ 세트 메뉴 이미지를 클릭하여 추가하고, 세트로 구성하고 싶은 메뉴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등록을 누르면 생성된 세트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뉴관리 : 발주코드표(1)


매장에서 판매중인 메뉴의 재고관리와 함께

발주수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① 발주코드표 페이지를 누르면 현재 매장에서

      판매중인 메뉴가 좌측에 노출됩니다.

② 발주가 필요한 메뉴의 수량을 입력합니다.

      마우스 클릭 또는 키보드로 입력 가능합니다.

③ 수량 입력 후 ‘메뉴 수량 변경 적용‘을 클릭합니다.

■ 메뉴관리 : 발주코드표(2) - 상품코드 1개

① ‘청양불고기 네모피자‘ 의 수량을 1로 놓고

      ‘메뉴 수량 변경 적용‘ 을 합니다.


② ‘청양불고기 네모피자‘ 1개를 만들기위해서 필요한

      상품코드(식자재)는 1개입니다.

       - 상품코드 167775 / 0.2개 (발주수량 1)

       - 발주수량 1로 주문하면 됩니다.


③ 우리 매장에서 ‘청양불고기 네모피자‘ 10개를 만들어서

      팔고 싶다면 왼쪽에 수량을 10으로 입력합니다.


④ 왼쪽에 입력한 수량 10개에 맞게 오른쪽의 최소수량

      숫자가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코드 167775 / 1.7개 (발주수량 2) 

       - 발주수량 2로 주문하면 됩니다.

■ 메뉴관리 : 발주코드표(3) - 상품코드 2개 이상

① '순살 가라아게 & 감자튀김' 의 수량을 1로 놓고

      '메뉴 수량 변경 적용' 을 합니다.


② '순살 가라아게 & 감자튀김' 1개를 만들기위해서

      필요한 상품코드(식자재)는 3개입니다.

       - 상품코드 102853 / 0.3개 (발주수량 1개)

       - 상품코드 147626 / 0.1개 (발주수량 1개)

       - 상품코드 159970 / 0.1개 (발주수량 1개)

       - 각 상품코드별 발주수량대로 주문하면 됩니다.


③ 우리 매장에서 '순살 가라아게 & 감자튀김' 10개의 양을 발주하고 싶다면 왼쪽에 수량을 10으로 입력합니다.


④ 왼쪽에 입력한 수량 10개에 맞게 오른쪽의 최소수량
      숫자가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품코드 102853 / 3.3개 (발주수량 4개)

       - 상품코드 147626 / 0.5개 (발주수량 1개)

       - 상품코드 159970 / 0.5개 (발주수량 1개) 

       - 각 상품코드별 발주수량대로 주문하면 됩니다.

■ 주문관리

① 모든 룸에서 주문한 메뉴와 금액을 확인 가능

② 버튼을 눌러 접수/조리/서빙/결제/취소 등의 주문을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③ 주문내역 모아보기를 클릭하면 룸별 상세 주문이 축소되어, ‘대표 주문메뉴 외 N건’ 으로 표시됩니다.

④ 축소된 메뉴를 클릭하면 다시 상세보기 모드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 매출관리 : 일별 매출

① 일별/월별/메뉴별 매출을 확인 가능

② 일별/월별/메뉴별 공급단가, 마진, 이익율 확인 가능

③ 년도와 월을 선택하여 매출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④ 조회된 매출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매출관리 : 월별 매출

① 월별 판매액, 공급단가, 마진, 이익율 확인 가능
② 년도를 선택하여 매출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조회된 매출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매출관리 : 메뉴 매출

① 메뉴별 판매액/공급단가/마진/이익율 확인 가능

② 날짜별/기간별 매출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조회된 매출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운영관리 : 태블릿 정보

① 태블릿에 입력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매장 자체 이벤트를 생성하여,

      각 룸의 태블릿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③ 호출 문구를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④ 메뉴 판매중단 시간을 설정하여,

      해당 시간에 메뉴 주문을 막아 놓을 수 있습니다.

■ 운영관리 : 카테고리 설정

①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카테고리 순서 변경하기’를 클릭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카테고리 내 메뉴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안에서 순서 변경만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변경은 '메뉴관리' 에서 가능합니다.

■ 운영관리 : 웰컴드링크 설정(1)

① 웰컴드링크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웰컴드링크 사용하기'를 클릭 합니다.

■ 운영관리 : 웰컴드링크 설정(2)

① 웰컴드링크 1회만 제공 가능 옵션

      - 매장의 선택에 따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② 웰컴드링크 메뉴 중 한가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③ 웰컴드링크 메뉴 선택 후 ‘저장’ 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 삭제 버튼을 누르면 웰컴드링크 설정이 삭제됩니다.

      - 웰컴드링크 사용하기 버튼이 다시 나타납니다.

■ 공지사항

① 공지사항이 나타나는 공간입니다.

      - 헤이오더 운영에 중요한 공지사항들이 게시됩니다.

감사합니다 :)

(주)밀리온  |  대표 서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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